영화 및 TV 제작에서 카메라 렌즈 선택은 시각적 내러티브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다양한 렌즈는 프레임 크기, 심도 및 장면의 전반적인 구성을 다르게 만듭니다. 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렌즈가 화면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, 각 렌즈 유형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며, 이러한 렌즈를 최대한 활용한 대표적인 영화 장면을 예시로 제공합니다.
1. 광각렌즈
- 초점 거리: 일반적으로 24mm 이하.
- 시야각: 넓음.
- 왜곡:가장자리에서 왜곡이 크며, 극단적으로 넓을 경우 "어안" 효과를 생성.
- 심도: 깊음, 대부분의 장면을 초점에 맞춤.
- 크기: 망원 렌즈에 비해 일반적으로 짧고 컴팩트함.
광각 렌즈는 사진과 영화 초기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. 1920년대 35mm 필름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더욱 널리 사용되었으며, 광학 기술의 발전으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.광각 렌즈는 넓은 장면을 포착하는 데 뛰어나며, 풍경, 도시 경관 및 설정 샷에 이상적입니다. 표준 렌즈로는 전체 장면을 포착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도 유용합니다.
1)"인셉션" (2010)
- 장면: 도시가 휘어지는 장면.
- 렌즈 효과: 크리스토퍼 놀란은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초현실적인 도시의 휘어짐을 포착하고, 광대함과 공간 왜곡을 강조했습니다.
2)"시민 케인" (1941)
- 장면:잰두 저택의 오프닝 시퀀스.
- 렌즈 효과:오손 웰즈는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찰스 포스터 케인의 저택의 웅장함과 고립감을 포착, 영화의 드라마틱한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.
3)"샤이닝" (1980)
- 장면: 오버룩 호텔 내부에서 삼륜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장면.
- 렌즈 효과:스탠리 큐브릭은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좁은 공간에서 넓은 느낌을 주며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.
2. 표준 렌즈
- 초점 거리: 일반적으로 35mm에서 50mm 사이.
- 시야각:자연스럽고 인간의 시야와 가장 가까움.
- 왜곡: 최소한.
- 심도: 중간, 전경과 배경 사이에 균형 잡힌 초점을 제공.
- 크기: 망원 렌즈보다는 작고, 광각 렌즈보다는 크며 휴대성이 좋음.
표준 렌즈는 35mm 필름 카메라의 개발 이후 사진과 영화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. 특히 50mm 렌즈는 그 다재다능함과 자연스러운 시야로 인해 산업 표준이 되었습니다.표준 렌즈는 다양한 장면에 적합하며, 대화, 중간 샷 및 일부 클로즈업에 자주 사용됩니다. 왜곡이 거의 없어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시각을 제공합니다.
1)"펄프 픽션" (1994)
- 장면:줄스와 빈센트의 레스토랑 대화.
- 렌즈 효과:쿠엔틴 타란티노는 표준 렌즈를 사용하여 친밀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제공, 캐릭터의 표정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췄습니다.
2)"대부" (1972)
- 장면: 마이클 코를레오네와 솔로조, 맥클러스키의 대화.
- 렌즈 효과:프랜시스 포드 코폴라는 표준 렌즈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시각을 유지, 장면의 긴장감과 현실감을 높였습니다.
3)"라라랜드" (2016)
- 장면: 천문관에서의 춤 장면.
-렌즈 효과: 데이미언 셔젤은 표준 렌즈를 사용하여 로맨틱하고 마법 같은 순간을 포착, 캐릭터와 주변 환경에 균형 잡힌 초점을 맞췄습니다.
3. 망원 렌즈
초점 거리:일반적으로 70mm 이상.
- 시야각:좁음,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춤.
- 왜곡:최소한, 하지만 압축 효과 있음.
- 심도:얕음, 배경에서 피사체를 분리.
- 크기:광각 렌즈와 표준 렌즈보다 길고 무거움.
망원 렌즈는 20세기 중반에 광학 공학의 발전과 함께 더 널리 사용되었습니다. 이후 사진 및 영화 제작의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.망원 렌즈는 클로즈업과 배경 압축이 필요한 샷에 탁월하며, 피사체가 서로 가까이 보이게 만듭니다. 액션 장면, 스포츠,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 등 피사체를 배경에서 분리해야 하는 샷에 자주 사용됩니다.
1)"졸업" (1967)
- 장면: 더스틴 호프만이 카메라를 향해 달려가는 유명한 샷.
- 렌즈 효과:마이크 니콜스 감독은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거리감을 압축, 호프만의 달리기가 더 긴박하고 극적으로 보이게 했습니다.
2)"아라비아의 로렌스" (1962)
- 장면:로렌스가 처음 나타나는 신기루 장면.
- 렌즈 효과: 데이비드 린 감독은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먼 신기루 효과를 포착, 사막의 광대함과 고립감을 강조했습니다.
3)"쉰들러 리스트" (1993)
- 장면:빨간 코트를 입은 소녀.
- 렌즈 효과: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군중 속에서 소녀를 강조, 관객의 시선을 그녀에게 집중시켜 감정적 충격을 극대화했습니다.
영화 및 TV 제작에서 광각, 표준, 망원 렌즈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. 각 렌즈 유형은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장면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렌즈 선택은 관객의 인식과 감정적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, 각 렌즈의 특성과 사용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광각 렌즈로 가능해진 광범위한 샷부터 망원 렌즈로 제공되는 친밀하고 세밀한 클로즈업까지, 렌즈 선택은 영화나 TV 쇼의 시각적 효과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. 유명한 장면과 해당 장면을 촬영한 렌즈를 공부함으로써, 영화 제작자는 시각적 이야기의 예술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, 창의적인 비전을 실현하는 데 효과적으로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